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

애플 시가총액 세계 1위, 시가 총액이란 무엇인가? Apple, market cap

by 아믹달라 2020. 8. 5.

 

 

안녕하세요 아믹달라입니다 ! 

 

한국에서 대학생이었던 시절부터 경제에 대한 관심이 참 많았습니다.

교양수업도 대부분 듣기 싫어하는 경제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에이플러스도 받곤 했죠.

그런데 제가 가진 머리로는 현실에서 그것들을 10%도 활용하기 어렵더군요. 그래서 제가 부자가 못됐나 봐요. 

 

저는 주식에 대해 잘 모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에 대한 깊은 토론과 투자처에 대한 공유는 힘들지만 

주로 독일 언론이 바라보는 주식에 대한 시각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주식 , 저는 참 관심 많습니다. 그러나 자산규모가 미약하여 당장 주식투자가 힘들지만 향후 경제적 독립을 위해 경제분야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이야기하는 금융문맹, 저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따라서 주식에 대해서도 공부하겠지만 전반적인 경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생소한 용어가 있다면 짚고 넘어가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자 일단 시가 총액이란 무엇일까요?! 

 

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영) / Marktkapitalisierung(독)

 

시가총액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가총액이 크다는 것은 실적뿐만이 아니라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시장의 기대치가 높아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주의하셔야 할 것은 시가총액이 기업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시장의 기대치는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기에 이 시가 총액도 부풀려지거나 축소될 수도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주식이 아닙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주식 1주 가격과 총 발행 주식수를 곱하여 얻는 값입니다. 

 

현재 시가 총액이 가장 큰 기업은 어디일까요?

 

바로 미국의 애플입니다. 

2010년 처음 산 아이폰3G s 말고 그 돈으로 애플의 주식을 샀어야 했는데... 다들 한 번쯤 이런 생각 안 해보셨나요?ㅋㅋ

지금도 늦지는 않았을 거예요.ㅋㅋㅋ 

 

독일 뉴스의 기사입니다. Die wertvollsten börsennotierten Firmen der Welt,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장 회사로 해석했습니다. 

시가총액이란 용어 역시 기사 내에서 사용하긴 했지만 메인에는 가장 가치 있는 이라는 단어를 선택하며 보는 사람의 이해를 더했습니다.

역시 독일 언론! 

애플이 차오른다 가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장 회사

1.9 조 달러 미만의 시가 총액을 가진 iPhone 제조업체는 다시 한번 세계에서 가장 비싼 상장 회사입니다. 애플은 2 분기의 놀랍도록 강력한 사업을 통해 사우디 아라비아 국영 석유 회사인 아람코 Saudi Aramco를 압도했습니다.


애플의 지난 5년간의 시가총액은 몇 번의 하향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끊임없이 상승 중입니다.  주식시장에 있어서 안정적인 투자의 절대적 기준이 없지만 꾸준히 주가가 상승할 기업임에는 틀림없어 보이네요. 결론은 나도 사고 싶다... ㅠㅠ. 

 

저는 주식에 대해 잘 모릅니다. 직접 거래해본 적도 없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고수분들의 추가적인 의견 환영합니다. 오랜만에 신선한 주제로 이야기하니 뇌가 즐거워집니다. 모든 사람의 뇌가 즐거운 신나는 브레인 블로그입니다.! 홍보!! 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