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이슈/아랍에미리트-UAE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여행 : 셰이크 자이드 모스크 Sheikh Zayed Mosque , Abu Dhabi, UAE

by 아믹달라 2020. 6. 6.

 

 

 

 

수도 아부다비 

UAE의 수도는 두바이가 아니라 아부다비다. 두바이가 상당히 유명해서 잠깐 헷갈리기도 한다. 게다가 두바이에는 세계 최대의 쇼핑몰부터 가장 높이가 높다는 버즈 칼리파, 7성급 호텔 버즈 알 아랍 등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건축물 등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부다비가 덜 유명하기도 하다. 그러나 수도인 아부다비 상당히 매력적인 곳이다. 물론 중동의 여느 도시와 같이 길거리 문화는 없기에 일반 도로를 보면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이 지나다니기는 하지만 한 번쯤 중동이란 어떤 곳인지 그렇게 막강한 부를 가진 곳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방문해볼 만한 곳이다. 게다가 아랍에미리트는 다른 중동국가보다 개방돼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다. 중동국가 중 또한 여행하기 좋은 곳은 오만의 수도 무스카트이다. 이곳 역시 상대적으로 안정된 지역이기에 중동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한번 찾아보길 바란다. 

 

여행 시기

나는 아부다비에 4월과 5월에 방문했다. 중동의 4월 5월 본격적으로 날씨가 30도가 넘게 올라가기 시작하는 때다. 중동은 1,2월 우리의 계절이 겨울일때가 여행하기 좋다. 사실 4, 5월도 굉장히 더웠다. 따라서 이때를 넘겨서 한 여름에 가면 50도가 넘는 기온이기 때문에 여행 시 고려해야 하며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물론 두바이며 아부다비 굉장히 부유한 나라라 어느 곳을 가도 에어컨이 잘 작동되지만 그래도 강렬한 햇볕은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특히 두바이 해변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더욱더 여행시기를 고려하기 바란다.

 

가장 규모가 큰 모스크 

셰이크 자이드 모스크는 우리에게 그렇게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한번 방문하면 화려함과 깔끔함의 감탄을 자아내는 곳이다. 아부다비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가봐야 할 곳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모스크는 수도인 아부다비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사진으로 보는 것 처럼 어마어마한 규모라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큰 기도 장소라고 한다. 또한 매주 금요일마다 예배가 열린다고 한다. 

이 모스크는 시리아 건축가 Yousef Abdelky가 설계했고 1996년과 2007년 사이에 건축되었다. 규모는 290 미터 X 420 미터 이며 4만 1천명이 넘게 방문이 가능하다고도 한다. 실제로 가보면 상당히 넓고 부의 향기가 절로 나는 곳. 외부 주차장을 제외하고도 12 핵타르라고 하니 얼마나 큰지 상상이 되는가? 이곳의 건물 방향은 역시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해 설계되었다고 한다. 이슬람 교도들이 메카를 향해 기도를 한다. 

 

 

외부 정원 모습, 물과의 조화가 아름답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다. 

 

이 모스크는 30년 이상 아랍에미리트를 통치했던 전 아랍에미리트 연방 최고 위원회 위원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의 프로젝트에 의해 완성된 모스크이다. 그는 이슬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을 통합할 수 있으면서도 역사적이면서도 모던한 모스크를 건축하고자했고 그것이 바로 이 셰이크 자이이드 모스크이다. 따라서 그의 이름이 고스란히 들어가있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그는 2004년 죽었고 이곳에 묻혔다. 

 

 

복장규정 

다른 모스크들과 마찬가지로 보는 것 처럼 복장 규정이 있다. 어깨와 다리가 노출되서는 안된다. 그렇지만 다행이도 근처에 무료로 검은 가운등을 빌려주는 곳이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스크 입구
화려한 입구의 모습, 자동문이다. 그리고 내부 코란 책들이 놓인 곳 

당연히 내부의 사진을 담을 수 있는데 둘러보는대 정신이 팔려서 많은 사진을 찍지 못했다. 보는 것 처럼 하얀 대리석 장식으로 상당히 깔끔하다는 느낌이 크고, 터키 이스탄불이나 다른 곳의 이슬람 사원과 상당히 다른 럭셔리함이 있다. 물론 이스탄불의 모스크 "자미"도 그만의 매력을 가지고있다. 이스탄불 방문기도 나중에 소개하겠다.  정말 모던함과 모스크의 요소들이 곳곳에 있어서 참 신기했다. 그동안 내가 알던 이슬람 사원과는 굉장히 다른 부분. 방문할 가치가 있는 곳이다. 

 

 

 

실제로 보면 더욱 아름다운 기둥들

이곳에 또한 도서관이 있다고 한다. 그곳에 과학, 문명, 서예, 동전 등 다양한 이슬람 주제를 다루는 서적들이 있다고 한다. 좋은 소식은 아랍어,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어, 스페인어, 독일어 및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된 자료가 있다고 하니 방문해봐도 좋을 듯.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굉장히 인기있는 여행지로 평가되고있다고 한다.  UAE

 

 

 

 

댓글